이명헌 경영 스쿨
[Mac] 맥북에 OS X 없이 윈도우즈만 설치하는 방법
그럴려면 왜 맥북 사냐
이명헌 [ 2010-5-17 ]

Macbook을 비롯한 intel CPU 기반의 맥에 Windows OS를 인스톨할 때 대부분의 경우 Boot Camp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Boot Camp
Boot Camp

Applications > Utilities 폴더 안에 있는 Boot Camp Assistan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윈도우즈 파티션 크기를 설정하고 윈도우즈를 인스톨하는 것이죠. 즉, Boot Camp을 이용한다는 것은 Mac OS X이 일단 인스톨되어 있어야 그 다음 윈도우즈를 설치할 수 있는 것이 됩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서 맥에서 맥OS를 완전히 없애고 윈도우즈만 인스톨하고 싶을 수도 있는데요.
맥OS 안 쓸 거면 뭐하러 애플 하드웨어를 사느냐고 할 수도 있습니다만, 새로 맥을 구입해서 이전 것은 윈도우즈만 깔아서 업무용으로 쓰는 등 그렇게 할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몇 기가의 하드디스크 공간 굳이 사용하지도 않을 Mac OS 설치에 소비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검색해 보니까 맥에 Mac OS 없이 윈도우즈만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답변도 있던데 그렇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됩니다.

Mac OS 설치 DVD를 실행 중 메뉴에 보면 Utilities라는 게 있고 여기에서 Disk Uitility...를 선택하면 디스크 유틸리티가 뜨는데요.

utility menu

아래 그림은 LaCie 외장하드에 설치하는 그림이지만 일반적인 설치 과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단 왼쪽 패널에서 설치할 하드디스크 볼륨을 선택한 다음 아래 그림과 같이 "Partition"을 선택하고, Volume Scheme을 "1 Partition"으로, Format을 "MS-DOS(FAT)"으로 합니다.

Disk Utility

그리고 아래 쪽의 "Options..." 버튼 클릭한 뒤, 다음 그림처럼 "Master Boot Record"를 선택합니다.

Disk Utility

ok 클릭하고 나와서 "Apply" 버튼을 눌러서 파티션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해두면 이제 하드디스크 전체를 윈도우즈로만 쓸 수 있게 됩니다. 파티션까지 진행한 뒤 맥OS 설치 DVD를 꺼내고 윈도우즈 인스톨 CD/DVD를 넣은 다음 컴퓨터를 재시동해서 통상적인 윈도우즈 설치 과정을 해나가면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
나중에 다시 맥 OS를 설치하려고 할 때 그대로 설치하기는 힘듭니다. 다시 Disk Utility를 띄워서 위의 파티션 옵션으로 들어 가서 "GUID Partition Table"로 다시 파티션을 한 다음 맥 OS를 설치해야 합니다. Volume Format만 Mac OS Extended로 바꾸어서 "erase"해 봐야 안 됩니다.

지금 계신 곳은: TECH > [Mac] 맥북에 OS X 없이 윈도우즈만 설치하는 방법